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프로필 학력
본문 바로가기

뉴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프로필 학력

반응형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전라북도 남원 출신으로 본관이 전주라고 하네요.


이강래는 전북 남원왕치초등학교,남원용성중학교
대경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한후 명지대학교 행정학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합니다.


1990년 이강래는 꼬마민주당 김광일 국회의원의 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하게 되었다고 하는데, 1991년 통합야당 민주당이 출범하자 김대중 대표최고위원의 핵심 브레인 역할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거 제14대 대통령 선거 패배 후 김대중이 영국에 체류할 때 수행한바 있으며, 1997년경 DJP연합을 제안하였다고 합네요. 1998년에는 김대중 정부가 출범하자 국가안전기획부 기획조정실장에 임명되었다가 얼마 안 되어 문희상과 자리를 맞바꾸어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비서관을 지냈습니다.​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천년민주당의 공천을 받지 못하자 무소속으로 전라북도 남원시-순창군 선거구에 출마하였고, 호남지역에서 민주당 공천 탈락 이후 무소속으로 출마해서 당선된 박주선, 강운태, 이정일과 함께 새천년민주당에 복당 하였다고 합니다.


2004년에는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네요.

2007년에는 대통합민주신당 전라북도당 위원장을 지냈습니다.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였고. 2009년 민주당 원내대표에 선출되었습니다.


이강래는 호남 출신으로, 총선 및 대선 정국에서 국민의당을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으나 의외로 더불어민주당에 잔류해 문재인 후보 선거운동에 힘들 보탰다고 합니다. 이후 2017년 공기업인 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임되었습니다.

반응형